요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으로 나오는 날이 많습니다. 거기다가 이제 봄이 다가오면 황사도 더욱 심해질텐데요. 물건너 중국에서 지나친 오염 물질이 많이 날라오는데 그것이 미세먼지와 황사 입니다.
사실 황사보다 미세먼지가 훨씬 더 위험하구요. 요즘 아침 출근 전에 미세먼지 농도 체크 하시는분들 많으시죠? 국립환경과학원이나 각종 포털 사이트, 그리고 미세먼지 농도 앱 등을 통해서 그날 황사나 미세먼지가 얼마나 우리를 괴롭힐지 미리 알아보고, 미세먼지 마스크를 준비해서 나가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해서 공부를 해볼까합니다. 물론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해서도 이야기 할거에요.
글이 많이 길지만 알아두면 좋은 정보만 모아놨습니다.
|
한반도 괴롭히는 미세먼지, 도대체 넌 무엇이냐
하루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150㎍/㎥ 이상이면 ‘매우나쁨’ 입니다. 창문을 열어보면 무슨 흙냄새가 나기도 하는데요. 굳이 미세먼지 농도를 알아보지 않더라도 상당히 공기의 질이 나빠져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환경과학원에서는 미세먼지 농도 수준이 만약에 '나쁨' 수준 이상일때는,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앓고계시는 분, 심장이 좋지 못한분, 그리고 임산부와 면역체계가 자리잡지 않은 아이들은 실외활동을 최소화 할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나쁜 이유? 미세먼지 크기 보면 알 수 있다.
미세먼지의 크기를 아주 쉽게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림 입니다. 미세먼지 농도 앱을 보면 PM(Particulate Matter)이 나오죠. 그 PM은 미세먼지 크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미세먼지가 PM10이구요. ‘초미세먼지’가 PM2.5 입니다.
한마디로 초미세먼지는 미세먼지 크기의 1/4 입니다.
미세먼지가 나쁜 이유는 너무나 작기 때문에 우리의 콧털이 보호막 역할을 해주지 못하고, 마스크를 써도 그 사이를 뚫고들어가 우리 몸속을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 속에는 무엇이 들었나? (위 사진은 경악스러운 대륙의 미세먼지 농도)
질소 산화물, 납, 아황산가스, 등 일반 먼지가 아니라 몸에 해로운 오염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공업화가 굉장히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보니, 중국의 오염된 공기와 공장과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수많은 오염물질들이 공기를 타고 한국으로 넘어오는 것 입니다.
입자의 지름이 10㎛ 이하의 미세먼지이며, 2.5㎛ 이하 크기는 PM 2.5의 '초미세먼지' 또는 '극미세먼지' 라고 부릅니다. 학술적으로는 에어로졸(aerosol)이나, 미세먼지(fine particles)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이 이렇게 뿜어대니.. ㅜㅜ 넘사벽 중국 미세먼지 농도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꽤나 큽니다. 미국에서도 40~50년대에 대기오염으로 사망자 증가가 있었고, 선진국에서는 예전부터 시작된 역학조사와 분석에 의하면, 미세먼지가 취약집단(노약자가 어린이 임산부 그리고 호흡기 질환자 등등)의 질병발병률과 사망률을 높이는것으로 밝혀냈습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오염기준 입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으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
황사와 미세먼지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호흡기 전문가들은 황사나 미세먼지가 단순 흙먼지로 보여질수도 있지만, 눈에 보이지도 않는 미세한 입자가 더욱 위험하며 우리몸을 소리없이 죽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 콧속에는 섬모와 기관지 점막이 있는데, 미세먼지의 경우에는 너무 작아서 걸러낼수가 없으며, 고스란에 호흡기를 타고 우리 몸으로 들어갑니다. 이것이 폐와 심혈관까지 침투를 하는데 혈관이나 폐조직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혈관을 타고 몸을 돌아다니면서 동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 등 다양한 질환을 불러 일으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1. 실외활동을 무조건 줄인다.
2. 빨래는 무조건 창문닫고 실내에서 건조한다.
3. 손과 얼굴을 자주 씻어주고, 콧속까지 청소해줘야 한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옵션인데 그 이유에 대해서 아래 설명할게요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리스트에 올라온 것들 정말 효과 클까?
일단 제가 미세먼지 마스크를 여러개 사본 결과.. 조금은 회의적인 생각도 듭니다.
예전에 방송에서도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받은 제품들을 실험한적이 있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대비,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N95 KF80
이렇게 실험을 했는데 이것도 잘못된것이 레이저프린트에 쓰이는 토너로 실험을 했더군요. 이것이 미세먼지와 입자가 비슷하다고 하는데, 중요한것은 우리 몸을 망치는 미세먼지들은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다는 것 입니다.
일반마스크는 끼나 마나 입니다. 일반 토너도 절반이 넘게 뚫고 들어가는데 미세먼지는 그냥 쓰지 않는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정도 되는걸 쓰면 모를까요..
특히 여성분들이 마스크를 쓸때도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데요. 그냥 쓰지 않는게 낫습니다. 마스크에 화장묻고 또 화장하고 하는게 더 스트레스 받아서 건강에 해로울거에요.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이라고 해서 들어가보면 대부분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것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을 중시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예쁜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이라며 각종 제품들이 올라오고 있는데, 제가 장담컨데 제대로된 미세먼지 마스크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마스크를 써야하는가
이렇게 생기거나
이렇게 생긴.. 한마디로 연구실이나 작업현장에서 쓰일만하게 생긴것들을 쓰셔야 그나마 ‘미세먼지 마스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반 면으로된 마스크는 이런 거름채에 밀가루 붓는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전혀 막아주지 못하지요.
그럼 황사마스크를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제품으로 볼 수 있나?
우리나라 황사마스크들은 KF80이라는 기준을 통과하면 판매할 수 있도록 통과시켜줍니다.
이게 마스크 등급인데요.
KF는 ‘Korea Filter’의 약자 입니다.
'KF80'라고 적혀있는 미세먼지 마스크는 0.6㎛ 이하 크기의 미세먼지를 80% 이상 차단하는 것으로 그 기준이 잡혀있습니다.
초 미세먼지가 2.5㎛ 크기니까, 거의 막아줄 수 있다는 뜻 이고.
- 'KF94'는 0.4㎛ 이하 크기의 미세먼지를 94%까지 차단
- 'KF99'는 같은 크기의 미세먼지를 99%까지 차단
이런 기준 입니다.
미세먼지 농도 대비,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N95 KF80
하지만 실제로 오픈마켓에서 황사 미세먼지 마스크의 기준이라 할 수 있는 kf80 인증 마스크들을 검색해보면 허접해보이는것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제가 실제로 구매해서 끼고 다녀봤는데요. 코를 덮는 부위가 밀착되지 않는것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리고 말이 0.6 이하의 초미세까지 잡아준다고 하지만, 실제로 황사마스크는 2~10 ㎛ 정도의 황사를 막는것을 기준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아주 해로운 초미세먼지를 잡아내주지 못한다는게 중론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기준인 N95
N95는 대기중에 있는 미세먼지를 95퍼센트 걸러주는 기준이라고 알려져있는데, N95는 제가 위에 올려드린 KF 기준으로 치면 KF94와 동일한 기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N95와 KF94 미세먼지 마스크의 경우에는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것이 있습니다. 호흡기능이 좋지 못한 어르신이나, 어린이, 천식 환자 들에게는 오히려 원활한 호흡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에도 이 마스크를 써보면 평소보다는 숨쉬기가 살짝 불편하다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그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진짜 제대로된 미세먼지 마스크를 구매하시려면, 고무줄 부분을 잘 보시면 되는데요. 튼튼한 밴드가
이렇게 뒷통수까지 커버되는것이 제대로된 n95 마스크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밴드가 팬티 만들어도 될 정도로 쫀쫀합니다.
이렇게 귀에다 대충 거는 마스크는 제대로된 미세먼지 마스크가 아니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그래도 밴드를 제외하고 어느정도 마스크가 기준대로 잘 만들어졌다면 끼지않은것보다는 나을것입니다.
미세먼지 농도 대비,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N95 KF80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해달라고 주변에서 물어보면 또 이게 추천해주기가 어려운것이.. 좋은 마스크는 비쌉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미세먼지 마스크는 1회용이라고 봐야하기 때문에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저는 너무 스트레스 받을 정도로 마스크에 집착하지는 마시고, 외출을 최대한 줄이시고, 자주 콧속와 손 등을 자주 씻어주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세먼지 농도 대비,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 N95 KF80
미세먼지 농도 갈수록 심해지는 한국, 미세먼지 마스크 추천을 특정제품을 알려드리지 않더라도 믿을만한 곳에서 해당 기준으로 제대로 만든 제품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미세먼지 마스크는 세탁을 하게되면 기능성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우리 건강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지않나? 실험결과
2009년에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대학 연구팀과 미세먼지-사망률 연관성을 연구했는데 PM10의 미세먼지 농도가 ㎥당 10㎍(100만분의 1g) 올라갈때마다 65살 이상의 어르신들의 사망률은 0.4%씩 증가했다고 합니다.
1/4 크기인 초미세먼지(PM2.5)가 주는 악영향은 더 심각한데요. 똑같은 농도가 증가하면 사망률은 3배에 가까운 1.1%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가득한 실내에서 오래 있게 된다면 상당히 건강에 해롭게 됩니다.(외부 활동도 마찬가지지만 환기되지않은 실내 역시 아주 위헙합니다)
임산부와 태아, 어린이들에게 미세먼지가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의대 연구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가면 저체중 아기를 출산할 위험이 5.2~7.4%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 4개월 이상인 분의 경우에는 사산위험도가 8퍼센트에서 13.8퍼센트까지 증가했다고 합니다.
백퍼센트 정확한 연구결과를 낼수는 없겠지만 그만큼 미세먼지가 사람몸에 굉장히 해롭다는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MSF)에서 과거에 투르크멘의 아랄해 인접지역에서 한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지금은 모르겠으나 과거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 초반까지 그 지역에서 생긴 전체 먼지 중에서 미세먼지가 15~50퍼센트였다고 합니다.
놀라운것은 그 지역의 아이들의 폐활량 등 폐기능이 정상 아이들에 비해서 80%도 미치지 못했다고 합니다.
천식환자에게 미세먼지는?
미세먼지는 천식을 불러일으키기도 하기때문에 천식환자에게는 더욱 좋지 않습니다. 폐에 직접적으로 침투를 하기 때문에 몸의 면역기능도 떨어뜨리고, 천식이나 호흡곤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초미세먼지는 호흡기 뿐만이 아니라 모공을 통해서도 침투하기 때문에, 피부염이나 아토피가 있는 분들에게 좋지 않으니 야외활동을 삼가하시고 잘 씻어주세요.
미세먼지 농도는 아래 사이트에서 보시면 됩니다.
한국 대기질 예보시스템 : http://www.kaq.or.kr/
대기질 모니터링 : http://aqicn.org/nearest/kr/
에어코리아 : http://www.airkorea.or.kr/
일본 대기관측 : http://www.tenki.jp/particulate_matter/?p=16
나름 열심히 썼습니다.^^
하트도 눌러주시고 공유 많이 해주세요~
'★ 꿀같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리인하요구권 이란? 대출금리인하요구권, 대출금리 낮추는 방법 (0) | 2015.03.07 |
---|---|
여자 남자 면접 구두 선택법 면접볼때 신을 구두 추천, 남자 여자 면접 구두 추천 (0) | 2015.03.03 |
올레 패밀리박스 총정리 kt 패밀리박스 이벤트 등 정보 (0) | 2015.03.02 |
갤럭시s6 <사진 그대로 두고 수정해서 나중에 다시> (0) | 2015.03.02 |
2015 대체휴일 법정공휴일 그리고 2015년 휴일 일수 총정리, 2015년 대체휴일 달력 (0) | 2015.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