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것들

사우디 예멘 공습이유, 예멘 시아파 후티 공격 사우디 전쟁 유가 상승 시작

사우디 예멘 공습이 시작됐습니다. 사우디는 이슬람 중에서도 수니파 종주국 입니다. 이번에 사우디가 공격하는것은 예멘 전체가 아니라, 시아파 반군인 후티가 타겟입니다. 이번에 사우디는 지상병력의 대부분을 후티 격퇴를 위해서 예멘으로 보낸 상태 입니다.

사우디 예멘 공습 이유는, 공식적으로는 예멘의 합법적인 정부를 지키기 위함이고, 후티 반군 즉 수니파 반군이 예멘을 집어삼키는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후티’란, 이란의 지원을 받은 무장단체 인데요. 사우디가 예멘이 후티 공습을 위해 군대를 보낸것은, 수니파 맹주인 사우디와, 시아파 맹주인 이란의 종파간의 싸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우디 전쟁 어떻게 될까

사우디 전쟁 현재 상황

이란이 중동에서 힘을 얻기 위해 핵무기를 개발하고 그동안 각종 미국과 친미 중동 세력의 미움을 받아왔었는데요. 현재 예멘에는 다른 수니파 중동국가들의 병력도 합세한 상황입니다.

 

지금 예멘은 마치, 과거 한국 6.25 상황이랑 비슷한 점도 있어 보입니다. 한국에서 미국과 중공군 세력이 맞붙었듯이, 예멘 후티 공습은, 사우디 세력과 이란 세력의 싸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우디 예멘 공습으로 인해서 유가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우디가 이렇게 직접적으로 전쟁을 치르기 위해서 대규모 군사세력을 내보내는것은 아주 이례적입니다. 그만큼 예멘의 상황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란 세력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었기에, 사우디로서는 더이상 지체할수 없었던 것이지요.

사우디가 예멘에 후티를 격퇴하기 위해 파병한 지상군이 무려 15만명이나 됩니다. 이 병력은 사우디 전체 병력의 80%라고 하니, 얼마나 이번 싸움에 큰 의미를 두고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우디 지도

그도 그럴것이 예멘은 사우디의 남쪽에 1천킬로미터 정도 국경이 맞닿아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만약에 이란손에 넘어가면 그야말로 안보에 치명적인 문제가 되는 것 입니다.

사우디는 어떤나라? 사우디아라비아 정보

사우디는 중동에 있는 전제군주국 입니다. 정식 명칭은 사우디아라비아 '왕국' 입니다. 사우디는 왕족이 거느리는 나라지요. 많은 중동국가들이 아직도 왕이 다스리고 있습니다. 가장 돈많고 힘센 아랍국가로 꼽힘, 아라비아 반도 땅의 대부분을 사우디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크기로 따지면, 사우디가 알제리 다음으로 크다고 하네요. 사우디 인구는 서울,경기지역을 합한것보다 작은 1600만명 정도이고, 이중에 900만명이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사우디의 역사는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습니다.

1932년 원래는  네지드 술탄국, 헤자즈 왕국 등 여러 왕국이 존재하던 땅이었는데, 당시에 터키인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제1차 세계 대전 때 영국과 연합하여 터키군을 몰아내는데 성공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으로 다시 태어나게 됩니다.

사우디 기후는 어떨까? 사우디 온도 사우디 날씨

사우디의 대부분의 지역은 건조한 기후입니다. 12월~ 1월이 가장 추우며, 젤 춥다고 해도, 우리나라 가을날씨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사우디 가시는분은 패딩 필요없으려나요?

사막이라서 비가 안올것 같은데, 겨울철에는 비가 자주 온다고 하네요. 비오는날은 춥다고 합니다. 중동형아들 보면 선글라스 많이 끼고 다니잖아요. 그게 멋부릴려고 그러는게 아니고, 햇살이 강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선글라스랑 선크림 꼭 발라야 한다고..

6월~7월 사우디 기온이 가장 높습니다. 낮에는 무려 50도까지 올라간다고 하네요 헐... 밤에도 30도 -_-;

그나마 사우디가 습하지 않고 건조해서 좀 살만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을 가리지 않고 한여름에는 밖에 돌아다닐 수 없다고..


사우디 역시 다른 중동국가와 마찬가지로 여성의 인권 개념은 우리랑은 다릅니다. 문화적 차이이므로 뭐가 맞다 틀리다 할 수 없지요. 얼굴을 가리고 다녀야하고..

사우디 등 중동국가 다니실때 주의하실점은 왼손을 쓰시면 안된다는 것 입니다. '악의 손'이라고 불린다고;;

그리고 유부녀를 바로 쳐다보면 안된다는 말이 있네요.. 사우디는 눈은 마주쳐도 괜찮다고 하는데, 중동국가들이 여성은 남성의 소유물로 인식이 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그냥 조심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좀 더 알아보니, 눈이 마주치는건 어쩔수없으나.. 빤히 쳐다보면 신고할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우디에 오래 계실거면 전기장판도 가져가시는게 좋다고 해요. 그리고 사우디 라마단 기간에는 이슬람 종교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는 해가 떠있는 시간동안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담배는 끊고 가시는게 좋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