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회 정치 이런저런 이야기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난리,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대응은? 현대중공업 주가 상승, 현대중공업 희망퇴직 퇴직금 얼마받나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는 회복세군요. 역시 구조조정은 단기적인 주가회복에는 직빵인가 봅니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어떻게 대응 할까요.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자동차만큼 강력하지 못해서 현대중공업 사측을 꺾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실적이 저조하고, 전세계적으로 지금 이쪽 업황이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물론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최근 2-3년간 성적을 보면 참담한 수준입니다.

2014년에 현대중공업이 3조원대의 적자가 발생했다는 말이 나왔었죠.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은 예정된 수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앞으로 어떻게 될까,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반발 심해져

현대중공업 최근 주가 입니다. '꾸준히 상승하는 현대중공업의 주가'

<1월 중순부터 꾸준하게 살아나서 현대중공업 주가는 벌써 13만원대가 되었네요.>

이제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은 여성 노동자들을 향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대중공업이 욕을 먹고있는데 대졸 여성들은 놔두고, 고졸 여성들 위주로 짜르고있다는 말이 퍼지면서 부터 입니다.

지금 현대중공업에서는 희망퇴직자를 받고 있습니다. 자발적으로 지원하는거라고 하지만 사내에서 각종 압박과 권유 등을 생각해보면 제3자인 제가 봐도 가슴이 답답해 집니다.

1월달에 현대중공업은 과장급 이상 사무직 1500명을 상대로 희망퇴직을 단행했었습니다. 그리고 2차로 여직원들의 희망퇴직을 받고있는데, 그 대상에 ‘고졸’ 출신들이 많다는 것 입니다.

 

 

일단 2차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대상은

-  현대중공업에서 15년 이상 장기근속한 여직원 이며

- 600~700명 정도의 고졸 및 전문대 출신 현대중공업 직원들.

이라고 합니다.

 

 

현대중공업 희망퇴직 퇴직금 얼마받나?

회사는 현대중공업 희망퇴직 퇴직금은 <최대> 40개월분의 급여 + 자기계발비 1500만원을 일시불로 준다고 합니다. 만약에 250만원을 받고있다고 치면, 1억 1500만원의 퇴직금을 받게 됩니다.

(희망퇴직자는 원래 받는 퇴직금을 따로 받는지는 모르겠네요)

 

 

지금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현대중공업에서 고졸 여사원들에게 ‘희망퇴직’을 가장한 권고사직을 진행하고 있으며, 노조측에서는 무조건 막겠다고 나서고 있습니다.

실제로 여성 조합원들이 면담이나 간담회를 통해서 권고사직을 강요당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중공업 측에서는 ‘자발적’이다, ‘강제성 없다’라는 말을 반복하고 있으며, 본인의사를 존중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공지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은 사측으로는 어쩔수 없는 상황, 노조측에서는 쫒겨나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니 서로 줄다리기는 팽팽할듯하네요

1월달에는 1500명 상대로 희망퇴직자를 받아서 2/3 정도가 다 나간상태라고 합니다. 이정도면 1차 구조조정은 성공적이었는데, 2차는 어떻게 되려나요.

현대중공업 주가는 한동안 좀 더 오를듯 합니다.


현대중공업은 어떤 기업?

현대중공업은 국회의원 정몽준이 10.15%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기타 지분을 포함해서 대주주의 자리에 있습니다.

정몽준은 현대중공업 회장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최근 서울시장 나가기 전까지 계속해서 금뱃지를 달고있는 국회의원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해서 현재 현대중공업은 전문경영인이 이끌고 있지만, 그래도 정몽준의 회사나 다름없기 때문에 큰 결정은 정몽준에 의해서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정몽준의 장남 정기선에게 현대중공업은 승계 될 예정 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조선기업이지만, 최근 경기불황으로 업계가 많이 죽으면서 현대중공업도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원래 현대중공업을 정몽준에게 줄게 아니라, 현대그룹 자체를 정주영 회장이 정몽준에게 줄려고도 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정주영 회장은 정몽준은 상당히 자랑스러워 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정주영 회장은 어릴때 너무 가난해서 학교를 제대로 나오지 못해 학력 컴플렉스가 있었는데, 정몽준이 서울대를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울대 나온 자식이라고 자랑도 많이하고 이쁨도 많이 받았다고 하네요.

하지만 정계쪽에 관심이 있어 정치자금할 수 있게 현대중공업을 줬다고 하네요.


현대중공업은 울산에 있습니다. 그리고 울산 경제에 있어서 큰 기여를 했죠. 수원에 삼성이 있다면 울산은 현대그룹이 꽉 쥐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몽준이 울산에서 국회의원 출마했을때 어렵지 않게 당선이 될 수 있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경기불황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위상이 대단했습니다. 제가 볼때는 경기가 나아지면 그 위상을 다시 찾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조선업이 중국에게 따라잡힐거라는 예상은 많았지만 기술력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하기 때문에 쉽게 잡히진 않을거라고 봅니다.